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3-23 11:08:55
제목 [AFE알쓸신잡] 3/23 교육 정보(1)
제목2 [2024 학종] 생기부 핵심 키워드

 

생기부에서 학생의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크게 ‘학업역량’과 ‘학업 태도’ 등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학업역량을 나타내는 탁월성 키워드는 학업역량이 뛰어난 학생 위주로 기재된다. ‘창의력’, ‘비판적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학업 태도를 나타내는 탁월성 키워드에는 ‘적극적’, ‘자기주도적’, ‘협력적’ 등이 있다. 태도를 보여주는 탁월성 키워드는 학업역량이 뛰어난 학생이 아니어도 수업에 충실히 임한다면 충분히 기록될 수 있다. 두 항목의 탁월성 키워드가 학생부 여러 항목에 반복적으로 등장해야 인서울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  

탁월성의 근거가 되는 활동 표현은 같은 인서울 대학이라도 대학 위상에 따라 강세가 달라진다. 활동 표현의 강세가 강할수록 상위권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이 커진다. 인서울 10위권 대학에 합격하려면 ‘탁월함’, ‘뛰어남’, ‘추론함’, ‘본보기가 됨’ 등의 활동 표현이 학생부에 기록돼 있어야 한다. 그만큼 학생의 역량이 뛰어나야만 이런 기록을 얻을 수 있다.  

인서울 20위권 대학의 합격생 학생부에는 ‘우수함’, ‘이끌어냄’, ‘발표함’, ‘설명함’ 등의 표현이 자주 나타난다. 물론 이런 표현은 상위권 대학 합격생 학생부에서도 볼 수 있다. 

그 이하 대학에서는 ‘하였음’, ‘보였음’, ‘경험함’, ‘깨달음’ 등의 표현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상위권에서 하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학생부에 나타나는 활동 표현의 강세가 약해짐을 알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인서울에 성공한 학생들의 학생부를 보면 거의 대부분이 학교활동에 적극적이었던 학생들임을 알 수 있다. 이들의 학생부에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를 살펴보면 이런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다.   


바꿔 말하면 이들 키워드를 참고해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이를 학생부 기록으로 남긴다면 인서울대 진학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다음 키워드가 자신의 학생부에도 자주 등장할 수 있도록 학교활동에 최선을 다해 보자.  

출처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http://www.edujin.co.kr)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34

 

#교육 #교육뉴스 #교육과정 #2024학생부종합전형 #고교학점제 #대입준비 #고교 입시 준비